중동 불안, 中 경기도 꿈틀…다시 고개든 '인플레 공포'

입력 2024-04-03 18:28   수정 2024-04-11 16:48

올 들어 국제 유가, 비철금속 등 원자재 가격이 고공행진하는 것은 지정학적 갈등에 따른 공급 차질 우려와 미국 중국 등 주요 국가의 양호한 경기 지표가 맞물린 결과로 풀이된다. 중동, 우크라이나, 양안(중국과 대만) 지역에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고, 여기에 ‘예상보다 좋은’ 미국 경기와 ‘예상만큼 나쁘지 않은’ 중국 경기가 맞물려 원자재 가격을 끌어올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이 지속되면 인플레이션 악화로 이어져 세계 각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하 시점이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공급 차질 우려에 원유·구리값 강세

2일(현지시간) 국제 유가는 산유국 모임인 OPEC+의 감산, 중동 및 우크라이나 등의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로 인해 랠리를 나타냈다. 이란이 시리아 주재 자국 대사관을 공습한 이스라엘에 보복을 다짐하는 등 중동 지역 긴장이 고조된 탓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ING 상품전략 책임자인 워런 패터슨은 “OPEC+의 원유 감산과 함께 이란의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개입 가능성은 원유 공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지역 분쟁을 야기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국제 유가와 함께 구리, 알루미늄 등 비철금속 가격도 강세를 보였다. 이날 런던 국제선물거래소(ICE)에 따르면 구리 선물 가격은 전날보다 1.4% 오른 t당 899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작년 중반 이후 t당 8000~8600달러 박스권에서 움직이던 구리 가격은 지난달 18일 t당 9000달러를 넘어서며 11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해부터 파나마, 페루 등 남미 주요 생산국의 대규모 광산 폐쇄로 공급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데다 중국 구리 제련업체들이 사상 최저치로 급락한 제련 수수료에 대응해 생산을 축소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건설, 전자제품 등 산업 곳곳에 쓰이는 구리는 경기 전망의 선행지표 역할을 해 ‘닥터 코퍼’로 불리는 원자재다. 지난달 31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 구리 선물 가격(6월 인도분)은 지난달 28일 t당 8867달러로 구리 현물 가격보다 100달러 이상 비싸지며 1994년 이후 역대 최대 가격 차이를 나타냈다. 이는 글로벌 트레이더들이 향후 구리 공급 부족에 베팅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 다른 비철금속인 알루미늄 선물 가격도 1.84% 올라 t당 238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작년 말 2384달러를 기록한 이후 조정을 보이는 듯했지만 지난달부터 고공행진을 지속해 3개월 만에 최고 수준으로 올랐다.

농산물 가격도 불안한 모습이다. 코코아 가격은 t당 1만달러를 넘어서면서 최고가를 경신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1일 뉴욕선물거래소에서 코코아 선물 가격은 t당 1만120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나타냈다. 올리브유는 지난 1년 사이 약 70% 올랐고 유럽 내 감자 가격도 전년 대비 30%가량 상승했다.

주요 원자재 가격이 일제히 상승세를 지속하면서 블룸버그 원자재지수(BCOM)는 2일 100.7로 작년 12월 1일 이후 최고치를 나타냈다.
○美·中 경기 회복에 강세 지속될 듯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확장 국면에 진입하는 등 미국, 중국 경기 지표 개선으로 원자재값 상승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3월 미국 제조업 경기는 17개월 만에 확장세로 돌아서면서 호조를 보였다. 1일 미 공급관리협회(ISM)는 3월 제조업 PMI가 50.3을 나타냈다고 발표했다. ISM 제조업 PMI가 50을 넘어선 것은 2022년 9월 이후 처음이다. PMI는 매달 400개 이상의 기업 체감 경기를 조사하는 수치로 50을 웃돌면 경기 확장, 밑돌면 위축을 의미한다. 다만 원자재값 고공행진으로 물가 상승세를 다시 자극해 미국 중앙은행(Fed)이 금리 인하 시점을 두고 신중론을 택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앞서 중국의 3월 제조업 PMI도 시장 예상을 웃돌며 5개월 만에 하락세를 멈추고 반년 만의 최고치를 나타냈다. 이는 경기 민감 품목인 비철금속의 수요 회복 기대를 높이는 요인이다. 전 세계 구리의 절반 이상이 중국에서 소비되기 때문에 중국 제조업 경기 개선 지표는 구리값에 중요한 이정표가 된다.

시장에선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구리 가격이 상승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골드만삭스는 구리 가격이 연말 t당 1만달러까지 오를 것으로 예측했다. 모건스탠리도 최근 투자자 메모에서 올해 3분기까지 구리 가격이 t당 1만200달러로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